롯데마트 치킨
롯데마트가 전국 82개 매장에서 프라이드 치킨을 1마리당 5천원에 판매한다고 화제가 되고 있다.
롯데마트가 판매하기로 한 가격은 현 치킨 전문점의 1/3 수준으로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 30~40% 저렴하며, 또한 중량도 치킨 전문점보다 20%,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상품보다 30% 가량 늘려 치킨업계의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고 한다.
하지만 치킨전문점은 배달위주이고 롯데마트는 직접사러가야한다. 보통치킨은 야식배달이 많다. 즉 충동적으로 밤에 출출할때 먹는것이 치킨인것이다.
그러므로 큰 영향을 없을듯 보인다.
롯데마트가 매장 안에서 싼 값에 프라이드치킨을 내놓는다. 이는 신세계 이마트에서 파는 ‘이마트 피자’와 비슷한 판매 전략으로, 이런 대형마트의 업태 확대는 이른바 ‘골목 상권 잠식 논란’을 더욱 확산시키며 영세 자영업자들의 반발을 부를 전망이다.
롯데마트는 9일부터 전국 82곳 매장에서 프라이드치킨 1마리(900g안팎)를 5000원에 파는 치킨 브랜드인 ‘통큰 치킨’을 내놓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매장에서 직접 튀겨주는 통큰 치킨은 닭 한 마리에 1만6000원~1만7000원 수준인 치킨 전문점의 3분의 1 수준이며, 기존 대형마트에서 파는 값보다도 30~40% 싸다. 양도 치킨 전문점보다 20%가량 많다. 포장도 상자에 담지 않고 패스트푸트점 치킨처럼 큰 원형 통에 담아서 내놓는다.
롯데마트가 통큰 치킨을 내놓은 데에는 이마트 피자의 성공이 자극이 됐다. 실제로 이마트 피자는 고객을 대형 마트로 불러모으기 위한 이른바 ‘미끼 상품’이었으나,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싸고 맛있고 양도 많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예상 밖의 ‘대박’을 낸 바 있다. 이마트 피자와의 경쟁에 뒤늦게 뛰어든 롯데마트는 준비 기간 동안 수치화한 예측 판매량을 바탕으로 판매 6개월 전에 생닭·튀김가루·식용유 등을 주 단위로 대량으로 사들이는 방식으로 원가를 낮추기로 했다. 또 롯데마트 자체 이익률도 최소화했다. 조정욱 롯데마트 조리식품담당 상품기획자는 “대형마트는 치킨 체인점과 달리 체인본부를 거치지 않고 원료 공급자와 직거래할 수 있으며, 산지를 일원화해 대량 구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롯데마트의 치킨 판매로 기존 치킨업계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익률까지 일정 부분 포기한 채, 재료 대량 구매로 값을 낮추고 양까지 늘리면서 뛰어드는 롯데마트에 대해 기존 프랜차이즈 치킨업계가 가격 대응을 하기는 쉽지않기 때문이다. 이에 이날 서울 롯데마트 영등포점 앞에서는 오븐구이 본스치킨과 멕시카나 치킨 등 10여개 중소 치킨 가맹점 관계자와 가맹점주 등 30여명이 모여 롯데마트의 치킨 판매를 중단하라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롯데마트가 매장 안에서 싼 값에 프라이드치킨을 내놓는다. 이는 신세계 이마트에서 파는 ‘이마트 피자’와 비슷한 판매 전략으로, 이런 대형마트의 업태 확대는 이른바 ‘골목 상권 잠식 논란’을 더욱 확산시키며 영세 자영업자들의 반발을 부를 전망이다.
롯데마트는 9일부터 전국 82곳 매장에서 프라이드치킨 1마리(900g안팎)를 5000원에 파는 치킨 브랜드인 ‘통큰 치킨’을 내놓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매장에서 직접 튀겨주는 통큰 치킨은 닭 한 마리에 1만6000원~1만7000원 수준인 치킨 전문점의 3분의 1 수준이며, 기존 대형마트에서 파는 값보다도 30~40% 싸다. 양도 치킨 전문점보다 20%가량 많다. 포장도 상자에 담지 않고 패스트푸트점 치킨처럼 큰 원형 통에 담아서 내놓는다.
롯데마트가 통큰 치킨을 내놓은 데에는 이마트 피자의 성공이 자극이 됐다. 실제로 이마트 피자는 고객을 대형 마트로 불러모으기 위한 이른바 ‘미끼 상품’이었으나, 여러 논란에도 불구하고 ‘싸고 맛있고 양도 많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예상 밖의 ‘대박’을 낸 바 있다. 이마트 피자와의 경쟁에 뒤늦게 뛰어든 롯데마트는 준비 기간 동안 수치화한 예측 판매량을 바탕으로 판매 6개월 전에 생닭·튀김가루·식용유 등을 주 단위로 대량으로 사들이는 방식으로 원가를 낮추기로 했다. 또 롯데마트 자체 이익률도 최소화했다. 조정욱 롯데마트 조리식품담당 상품기획자는 “대형마트는 치킨 체인점과 달리 체인본부를 거치지 않고 원료 공급자와 직거래할 수 있으며, 산지를 일원화해 대량 구매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롯데마트의 치킨 판매로 기존 치킨업계의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익률까지 일정 부분 포기한 채, 재료 대량 구매로 값을 낮추고 양까지 늘리면서 뛰어드는 롯데마트에 대해 기존 프랜차이즈 치킨업계가 가격 대응을 하기는 쉽지않기 때문이다. 이에 이날 서울 롯데마트 영등포점 앞에서는 오븐구이 본스치킨과 멕시카나 치킨 등 10여개 중소 치킨 가맹점 관계자와 가맹점주 등 30여명이 모여 롯데마트의 치킨 판매를 중단하라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롯데마트가 판매하기로 한 가격은 현 치킨 전문점의 1/3 수준으로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가격보다 30~40% 저렴하며, 또한 중량도 치킨 전문점보다 20%, 기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던 상품보다 30% 가량 늘려 치킨업계의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고 한다.
하지만 치킨전문점은 배달위주이고 롯데마트는 직접사러가야한다. 보통치킨은 야식배달이 많다. 즉 충동적으로 밤에 출출할때 먹는것이 치킨인것이다.
그러므로 큰 영향을 없을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