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가을 먹을거리

매니아적인생각 2010. 10. 20. 18:54
가을 먹을거리     

영양이 풍부한 가을철 먹을거리로는 감기 예방에 좋은 배, 감, 대추와 원기회복에 좋은 마, 밤 또 해독효과가 있는 해조류, 된장과 소화를 돕는 양배추, 사과가 있어요



가을이면 햇곡식, 햇과일을 비롯한 각종 먹을 거리가 쏟아지는 계절인데요!

제철 음식은 맛도 좋으면서, 보약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가을 먹을거리에는 배, 감, 대추, 마, 밤 등이 있는데요


호흡기가 건조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가을철에는 가 제격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배를 몸 안에 진액을 만들어 호흡기를 촉촉하게 적셔주는 식품으로 봅니다.

폐의 열을 내려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혀주기도 하는데요,

배는 성질이 차가워 몸에 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감기 초기에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침이 날 때는 을 권한다고 합니다. 감은 비타민 A·C가 풍부하고

칼슘·인·철 등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폐와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폐가 건조해 기침이 잘 나거나 심장에 열이 많아 갈증이 멈추지 않는 경우 감을 먹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따뜻한 성질을 지닌 대추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신체 내 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대추의 단맛은 신경 안정에도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으며,

죽을 쑤거나 차로 끓여 마시면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지는 가을에는 원기회복에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산속의 장어’로 불리는 는 가을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칼륨·칼슘·단백질·당질이 풍부해 예부터 강장 식품으로 알려져 있구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줘 피로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단, 영양이 풍부한 껍질째 조리해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식사대용으로 먹을 만큼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은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밤은 나무열매 중에서는 비타민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칼슘·철·칼륨 등도 풍부합니다.

동의보감은 밤에 대해 ‘기운을 돋우고 장과 위를 강하게 해 정력을 보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 생밤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삶은 밤은 체할 수 있으므로 아이들이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